건축정보 ·위 치 : 포항시 남구 지곡동 스틸하우스단지 내 ·대지면적 : 251.4㎡(76.1평) ·연 면 적 : 146.9㎡(44.4평) ·건축형태 : 복층 스틸하우스 ·외벽마감 : 적벽돌, 적삼목사이딩 ·내벽마감 : 수성페인트, 실크벽지 ·천 장 재 : 수성페인트 ·지 붕 재 : 금속기와 ·바 닥 재 : 강화마루 ·창 호 재 : 시스템 창호 ·난방형태 : 가스보일러 ·식수공급 : 단지 내 급수관 ·시 공 : 드림하우징 054-282-5772 www.365housing.com ·설 계 : DNA 異藝 02-747-0411
예나 지금이나 전원주택의 화두는 ‘소통’이다. 자연과 소통하고 사람과 소통해야 한다. 대부분의 전원주택이 배산임수背山臨水를 선호하고 주변 경관을 해치지 않는 건축 구조를 애용하는 것은 바로 자연과의 소통을 원하기 때문이다. 더불어 입주하기 전부터 토착민과 교류하면서 이들과 어울리려 노력하는 본질적인 이유 역시 사람과의 원활한 소통을 바라기 때문이다. 그래서 소통이 없는 전원주택은 싸늘하고 외롭다.
경북 포항시 남구 지곡동 스틸하우스 단지. 포항제철과 포항공대 임직원을 위해 개발된 이곳에는 스틸하우스의 메카라 할 정도로 최신 공법을 적용한 각양각색의 스틸하우스들이 자태를 뽐내고 있다. 드림하우징에서 시공한 복층 스틸하우스도 마찬가지. 아래위로 색을 달리한 치장벽돌이 외벽을 감싸고 일부분에 방부목을 대 포인트를 준 것이 최근 유행하는 형식과 닮았다. 처마를 길게 뽑고 층층이 지붕을 쌓아 올려 입면감을 살린 것도 요즘 건축주들이 선호하는 스타일이다.
폐쇄감을 극복한 구조 설계
지곡동 스틸하우스 단지는 여느 전원주택 단지하고는 사뭇 다르다. 낮게 내려온 산에 둘러싸여 110여 세대가 다닥다닥 붙어 있는데 그렇다고 벽과 벽이 맞닿는 연벽형 단지는 아니다. 바둑판을 연상시키는 평지 밀집 구조로 정원은 좁고 조망도 시원스럽지 않다. 이로 인해 사람 사이의 소통은 기대할 수 있겠지만 자연과 함께 하고픈 전원생활의 본질적인 욕구는 채우기 어려워 보 인다.
단지를 둘러보고 가진 이러한 선입견(?)을 품고 문을 두드렸다. 역시 정원은 좁다. 정원이라 부르기 민망할 정도로 좁은 공간이 거실 전면창 앞으로 길게 놓여 있을 뿐이다. 그러나 현관문을 열고 거실로 향하는 사이 이를 상쇄하고도 남음직한 소통이 이루어진다는 점이 놀랍다.
실내정원. 이동식 박스 형태의 정원이 아닌 적지 않은 주방 옆, 거실 뒤, 계단 앞 공간에 잔디를 깐 정원을 들인 것이다. 계단을 벽 삼아 2층까지 치고 올라간 공간 구조는 들어오기 전 답답했던 마음을 확 뚫어주기에 충분하다. 두 면을 개방시키고 주방과 맞닿은 곳은 사이에 틈을 둔 유리 2장을 세웠다. 주방에서 나오는 냄새와 열기를 차단하기 위함일진대, 특별히 유리를 설치한 데에는 분명 연유가 있을 터. 순간 예전에 어디선가 읽었던 문구가 스쳐 지나갔다. “유리는 하늘이 내린 가장 훌륭한 건축 자재다. 유리를 통해 우리는 단절된 듯하지만 소통하고 막힌 듯하지만 열려 있다.”
굳이 2층까지 공간을 확보하고 유리를 설치해 집 안 어디에서나 실내정원을 감상하도록 한 것은 답답한 외부 환경과 자연과의 소통이 단절된 이곳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함이다. 1층에는 안방, 작은방, 거실, 주방, 욕실, 실내정원이 놓여 있다.
“발품 파는 만큼 보람이 생겨요”
오밀조밀한 구조로 말미암아 지곡동 단지가 가질 수밖에 없는 폐쇄감을 극복하려는 설계상의 노력은 집 안 곳곳에서 발견된다. 거실과 주방을 잇는 공간에 미닫이문을 달아 평소에는 이를 ‘개방’시켜 트인 실내 시야를 확보하도록 한데 이어 방문을 제외한 어떠한 가림막도 배제시켰다. 실내정원과 마찬가지로 거실 역시 2층까지 높게 뽑아 올린 것도 ‘개방감’을 살리기 위해서라는 게 시공을 맡은 드림하우징 박원호 과장의 설명이다.
2층 역시 1층과 같은 형식이다. 실내정원을 감상하도록 정원을 아래에 두고 벽에 붙여 설치한 계단을 밟고 2층에 올라서면 시야를 제한하는 어떠한 장벽도 없다. 피아노가 웅장함을 자랑하는 2층 거실을 지나 방에 이르는 복도에 서면 정원과 거실에서 올라온 ‘개방감’이 그대로 전해진다. 복도 난간을 성인 허리까지만 올려 실내정원과 거실을 내려다볼 수 있게 한 것도 개방감을 살리는 요인이다.
계단을 마주해 거실이 나타나고 오른편으로 서재와 방을 물려 앉혔다. 2층 거실에서 복도를 따라 안으로 다다른 곳에 작은방이 위치한다.
건축주는 개방감이 강조된 주택이다 보니 공간을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중요한 포인트가 됐다고 말한다. 처음 인테리어를 외부 전문 업체에 의뢰한 것도 행여 잘못 선택하면 잘 지어 놓은 집을 망치지나 않을까 하는 우려에서였다. 몇 번이고 회의를 거쳐 시안을 받았지만 마음에 들지 않았다. 가족의 라이프 스타일과 딱 맞아떨어지는 제안을 받지 못한 것이다. 결국 건축주는 발품을 팔아 직접 집을 꾸며야겠다고 마음먹었다.
일단 어디에 무엇이 필요한지 판단하고 들어갈 가구의 색과 치수를 정했다. 기성 제품 구입은 물론 제작을 의뢰해 맞춤형 가구를 들여놓기도 했다.
건축주는 “집을 잘 꾸미기 위해서는 전문가의 손길이 필요하다 싶었어요. 그런데 내 맘 같지 않더라고요. 결국 직접 나서 인테리어를 했는데 많은 분들이 나쁘지 않다고 하니 기분은 좋네요”라고 말한다. 덧붙여 그는 전원주택을 짓고자 하는 이들에게 꼭 전할 말이 있다고 한다.
“다른 것은 몰라도 여러 가구를 고르고 인테리어를 꾸미는 데에는 꼭 발품을 파는 것이 좋아요. 비용 절약은 물론이고 내 손으로 꾸민 집이라는 생각에 애착이 훨씬 강해지거든요. 그리고 발품을 팔면서 얻는 여러 지식은 나중에 가구를 보수하거나 리폼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된답니다.”田
글 ·사진 홍정기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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